송곡닷컴을 시작페이지로      송곡닷컴을 즐겨찾기에 

| 프로필 | 번역 | 일기 | 편지 | 표현 | 활용 | 기출지 | 2015 | 14(B) | 14(A) | 2013 | 2012 | 2011 | 2010 | 2009 | 실용 | new | 성문 | Q&A | 사진 |

  동시접속자:     045
 
작성일 : 12/11/11
2013학년도 수능 외국어 영역 31번 해설
 글쓴이 : songgok
조회 : 5,419  
   2013-31.hwp (42.5K)


2013년 수능 외국어 영역 31번 정답 및 해설 - 송곡닷컴(songgok.com)
 
31. (A), (B), (C)의 각 네모 안에서 문맥에 맞는 낱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Anxiety has a damaging effect on mental performance of all kinds. It is in one sense a useful response gone awry ― an overly zealous mental preparation for an anticipated threat. But such mental rehearsal is (A) disastrous / constructive cognitive static when it becomes trapped in a stale routine that captures attention, intruding on all other attempts to focus elsewhere. Anxiety undermines the intellect. In a complex, intellectually demanding and high-pressure task such as that of air traffic controllers, for example, having chronically high anxiety is an almost sure predictor that a person will eventually fail in training or in the field. The anxious are more likely to fail even given (B) inferior / superior scores on intelligence tests, as a study of 1,790 students in training for air traffic control posts discovered. Anxiety also sabotages academic performance of all kinds: 126 different studies of more than 36,000 people found that the more (C) prone / resistant to anxieties a person is, the poorer his or her academic performance is.    * go awry: 빗나가다
 
① disastrous …… inferior …… prone
② disastrous …… superior …… prone
③ disastrous …… superior …… resistant
④ constructive …… inferior …… resistant
⑤ constructive …… superior …… resistant
 
1. 내용풀이
(A)지적능력을 약화시킨다고 했으므로, disastrous(파멸적인)가 적절하다. constructive는 “건설적인”이라는 의미이다. (B)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 더 우수한 성적을 받았을 때조차도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 것이 문맥상 적절하므로, superior(더 우수한)가 적절하다. inferior는 “더 열등한”이라는 의미이다. (C) 학업 성취도가 더 부진한 것은 쉽게 걱정을 하는 사람이므로, prone(걸리기[빠지기] 쉬운)이 적절하다. resistant는 “저항하는, 저항력이 있는”이라는 의미이다.
 
2. 구문해설
① [Anxiety has a damaging effect on mental performance of all kinds. It is (in one sense) a useful response (which is) gone awry an overly zealous mental preparation for an anticipated threat.]     ※have an effect on = have an influence on = have an impact on = affect = influence ~에 영향을 미치다 ※in one sense: 어떤 면에서 ※an overly zealous mental preparation :지나치게 열성적인 정신적 준비상태 → 걱정은 모든 종류의 정신적인 활동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 그것은 어떤 면에서 실패로 돌아간 유용한 반응 ─ 예상된 위협에 대한 지나치게 열성적인 정신적 준비이다.
 
② [But such mental rehearsal is disastrous cognitive static / when it becomes trapped / in a stale routine / that captures attention, / intruding on all other attempts / to focus elsewhere.]    ※disastrous cognitive static: 파괴적인 인지적 정지상태  ※a stale routine:진부한 일상 ※intruding on all other attempts to focus elsewhere: 다른곳에 집중하려는 모든 다른 노력을 방해하는 → 그러나 그러한 정신적 예행연습이 주의력을 빼앗아 다른 곳에 집중하려는 온갖 시도를 방해하는 진부한 일상에 사로잡힐 때, 그것은 파멸적인 인지적 정지상태가 된다.
 
③ [Anxiety undermines the intellect.] ※undermine 침식하다, 훼손하다 ※the intellect 지적능력 걱정은 지적능력을 약화시킨다.
 
④ [In a complex, intellectually demanding and high-pressure task / such as that of air traffic controllers, for example, having chronically high anxiety is an almost sure predictor / that a person will eventually fail in training or in the field.]   ※such as that of air traffic controllers: 항공교통관제사와 같은 업무(that = task임에 주의)   ※having chronically high anxiety:만성적으로 지나친 걱정을 하는 것     예를 들어 항공교통관제사와 같이 복잡하고 지적으로 힘들고 압박이 심한 업무에서는 만성적으로 많은 걱정을 하는 것은 그 사람이 결국 훈련이나 실전에서 실패할 것임을 거의 정확히 예언한다
 
⑤ [The anxious are more likely to fail / [(,though they are) even given superior scores on intelligence tests,] as a study of 1,790 students in training for air traffic control posts discovered.]    The anxious = anxious people: 걱정하는 사람들 ※ be likely to ~하기 쉽다, ~하는 가능성이 있다. ※air traffic control posts:항공 교통관제사     항공 교통관제사 훈련을 받는 1,790명의 학생들에 대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지능검사에서 더 우수한 성적으로 받았을 때조차도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⑥ [Anxiety also sabotages academic performance of all kinds: 126 different studies of more than 36,000 people / found that the more prone to anxieties a person is, the poorer his or her academic performance is.]    ※academic performance:학업(수행능력)   the more~ , the poorer → the 비교급, the 비교급: ~하면 할수록 더욱 ~하다    ※prone to ~에 빠지기 쉬운   걱정은 또한 모든 종류의 학업을 방해한다. 36,000명 넘게 대상으로 한 126가지의 다른 연구는 걱정에 빠지기 쉬운 사람일수록 학업 성취도가 더 부진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3. 단어정리
*anxiety 근심, 걱정, 불안 *have an effect on = have an influence on = have an impact on = affect = influence ~에 영향을 미치다 *response 반응 * go awry[ǝrái] 빗나가다 *rehearsal 예행연습 *anticipate 예상하다, 예감하다 *threat 위협 *zealous 열광적인 *disastrous 비참한, 재난의 *constructive 건설적인 *cognitive 인식의, 인지하는 *static 공전상태, 정지상태, 고정된, 정지된 *cognitive static:인지적 정지상태 *stale 진부한, 상해가는, 신선하지 않은 *stale routine 진부한 일상 *intrude on ~에 끼어들다, 방해하다 *undermine 침식하다, 훼손하다 *the intellect 지적능력 *demanding 지나친 요구를 하는 *air traffic controller 항공교통관제사 *chronically 만성적으로 *sabotage[sǽbǝtὰːʒ] 고의로 방해하다 *prone to ~에 빠지기 쉬운 *resistant 저항하는, 저항력이 있는
 
4. 전문해석
걱정은 모든 종류의 정신적인 활동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 그것은 어떤 면에서 실패로 돌아간 유용한 반응 ─ 예상된 위협에 대한 지나치게 열성적인 정신적 준비이다. 그러나 그러한 정신적 예행연습이 주의력을 빼앗아 다른 곳에 집중하려는 온갖 시도를 방해하는 진부한 일상에 사로잡힐 때, 그것은 파멸적인 인지적 정지상태가 된다. 걱정은 지적능력을 약화시킨다. 예를 들어 항공교통관제사와 같이 복잡하고 지적으로 힘들고 압박이 심한 업무에서는 만성적으로 많은 걱정을 하는 것은 그 사람이 결국 훈련이나 실전에서 실패할 것임을 거의 정확히 예언한다. 항공 교통관제사 훈련을 받는 1,790명의 학생들에 대한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지능검사에서 더 우수한 성적으로 받았을 때조차도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걱정은 또한 모든 종류의 학업을 방해한다. 36,000명 넘게 대상으로 한 126가지의 다른 연구는 걱정에 빠지기 쉬운 사람일수록 학업 성취도가 더 부진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송곡닷컴(songgok.com) - 손범식
 
   
 

Copyright ⓒ 1998, songgok.com by Bum-Sik Son. update 2011, All rights reserved.